공진단 효능, 먹는법 한번에 알려드립니다!
한약 3대 명약 중 하나인 공진단.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피로가 누적된 사람에게 효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혹은 큰 병을 앓아서 쇠약해진 몸 건강 회복을 위해서 복용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혹은 몰랐던 공진단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을 알아볼게요.
◆공진단을 만들 때 들어가는 재료는 뭐가 있을까요?
공진단은 동의보감 및 방약합편에 수록돼 있습니다. 원나라 위역림이라는 의학자의 처방을 근거로하여 편찬된 세의득효방이란 서적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속 재료는 산수유, 당귀, 사향, 녹용 4종 한약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재료를 달리하여 효능을 다르게 하실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복용해야 좋은가요?
이렇다 딱 정해져 있는것은 아닙니다만, 동의보감에는 과로 후 몸이 쇠약해진 사람이나 병으로 몸이 약해진 경우에 복용하면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혈색이 부족한 경우나 근력이 떨어진 경우, 시력이 낮아진 경우에 사용한다고 돼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한 체질을 가진 사람과 일상피로가 누적되어 기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원기를 굳건하게 함으로써 다른 질병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시는 직장인분들이나 공부에 지친 수험생,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여있는분, 수술로 인하여 신체가 허약해지신분, 정력이 저하되어 성기능이 감퇴된 분에게도 좋습니다.
공진단은 질병을 예방하는 경우에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지(해외)에 가시기 전 생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복용하시거나, 수면이 불규칙적이고 생활패턴이 불규칙적이신 경우에도 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공진단속 재료는 국내 식품으로만 만드나요?
아닙니다. 녹용과 사향이 주된 한약재로 들어갑니다. 그중 사향의 경우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중요한점은 국제법규에 따라 유통되는 한약재인지 잘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무스콘 성분이 충분히 함유된 좋은 공진단인지 확인 후 구매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싼 공진단, 하루 세 알 먹을 수 없다면 ?
기본적으로 값비싼 사향과 녹용이 많이 들어가기에 공진단 가격이 저렴할순 없습니다. 따라서 하루 세 알 복용 하시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한 알로 제한하여 복용하시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